사랑이 싹트기까지 아름다움은 간판으로서 필요하다.
아름다움은 사랑이라는 정열을 북돋아 주며, 상대방이 아름답다는 칭찬을 남들에게서 듣고 있는 동안에 사랑하게 된다.
강한 감탄은 극히 사소한 희망까지도 결정적인 것으로 만든다.
#연애론 #스탕달
미련하게 고지식하거나, 누구에게나 미소를 던지는 남자에게는 아무도 호감을 갖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교계에서는 여자에게 진력이 났다는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야말로 고귀한 태도이다.
사람은 너무 보잘것없는 식물을 웃음거리의 자료로 삼지 않는다.
사랑에 있어서도 우리의 허영심은 너무나 손쉬운 승리를 경멸한다.
그리고 남자는 어떤 일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도록 내맡겨진 것은 그다지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
#연애론 #스탕달
인생의 불행 중 하나는,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행복이, 확실하고 구체적인 기억으로 남지 않는 일이다.
영혼은 너무나 감동하여 교란되어 있기 때문에 그 감동의 원인 또는 감동에 따르는 사건에 주의를 기울일 여념이 없다.
그리하여 영혼은 감각 자체가 되어 버린다.
#연애론 #스탕달
정열적인 사랑을 느끼지 못 하는 남자는 동시에 미의 효과를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사람이다.
적어도 이것은 그가 여자에게서 받는 가장 강한 인상이다.
사랑하는 여자의 새틴 모자를 멀리서 보기만 해도 가슴이 두든거리는 남자는, 사교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인이 가까이 와도 자기가 냉담한 데 놀란다.
그런 사람은 남이 열을 올리는 것을 보면, 자기가 가엾게 생각된다.
절세의 미인도 이틀째 되는 날에는 그다지 놀라움을 주지 않는다.
이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며, 결정 작용을 저해한다.
그녀들의 가치는 누구나 알고 있다.
즉 일종의 장식물에 지나지 않으므로 그녀들의 애인의 명단에는 바보 같은 사람이 많을 것이다.
왕족이나 백만장자 따위들······
#연애론 #스탕달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은 애정이 두텁고 의심이 많다.
가장 순진한 여자도 그렇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의심이 많아지는 모양이다.
인생에 실망하는 일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남자에게 소개될 때, 뻔히 알 수 있는 평범한 태도로 나오면, 상상력을 위축시키게 하여 결정 작용을 저해한다.
이와 반대로 연애는 첫 번째의 소설적인 상황에서 개가를 올린다.
이유는 간단하다.
놀라움은 특수한 사건에 대해 차분히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이미 결정 작용에 필요한 두뇌의 작용을 반쯤 이루어 놓았기 때문이다.
#연애론 #스탕달
눈짓은 정숙한 교태의 커다란 무기이다.
눈은 무슨 말이라도 할 수 있으나, 나중에 언제든지 부정할 수 있다.
눈짓을 그대로 재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연애론 #스탕달
사랑이 주는 최대의 행복은 사랑하는 여자의 손을 처음으로 잡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색정의 행복은 훨씬 현실적이며 흔히 농담의 재료가 되기 쉽다.
정열적인 사랑에 있어서 육체적인 관계는 그것에 이르기 위한 최후의 한 발자국만큼 완전한 행복은 못 된다.
그러나 행복이 그 기억을 남기지 않는 이상 어떻게 그것을 묘사할 수 있겠는가.
#연애론 #스탕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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