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듣건대, 술과 고기로 먹일 수 있는 사람은 채찍으로 칠 수도 있고, 
벼슬과 녹을 줄 수 있는 사람은 형구刑俱로 처벌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남에게 견제받는 사람이 되지는 못하겠습니다."라고 말하고 짜던 삼태기를 던져버리고 떠났다.
#숨어사는_즐거움 #교산_허균 

고조高祖가 보러 갔다가, "산중에 무엇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도홍경이 대답하였다.

산중에 무엇이 있냐고요
고개 위에 흰구름 많지요
단지 혼자만 즐길 수 있고
임금님께가져다 줄 순 없지요
#숨어사는_즐거움 #교산_허균 

이보다 앞서 한나라의 매복이 꽃나무를 심었는데
못 가운데서 꽃이 피자 이렇게 탄식하였다.
"삶은 나의 괴로움이 되고 몸은 나의 질곡이 되며,
형形은 나의 치욕이 되고 아내는 나의 누累가 되는구나."
그러고는 드디어 아내를 버리고
홍애산으로 들어가버렸다.
#숨어사는_즐거움 #교산_허균

손방의 호는 사휴거사四休居士인데,
송나라 황정견이 그 호의 뜻을 물었다.
그러자 그가 웃으면서 대답했다.
"거친 음식을 먹어도 배만 부르면 그만이고,
누더기옷을 입어도 몸만 따뜻하면 그만이고,
불평과 불만도 시기가 지나면 그만이고
탐욕과 질투도 나이가 많아지면 그만이다."
#숨어사는_즐거움 #교산_허균

성재 양만리가 조정에 벼슬하고 있을 때
서울에서 고향집으로 가는 데 드는 비용을 계산하여,
상자에 넣어 자물쇠를 채운 다음
잠자리 곁에 놓아두었다. 그리고 집안사람들에게,
"한 가지 물건이라도 사들이지 말라.
고향으로 돌아갈 때 부담스러운 짐이 될까
염려스럽다"라고 훈계하면서,
날마다 금방이라도 행장을 꾸릴 것같이 했다.
이 뜻이 매우 훌륭하다. 조정에 벼슬하면서만 이렇게
할 것이 아니라, 세상살이에서도 이렇게 해야 한다.
무릇 세상살이란 사람에게 있어 여관과 같은 것이다.
#숨어사는_즐거움 #교산_허균

문을 닫고 불경을 읽는 일,
문을 열고 가객을 접대하는 일, 
문을 나가 산수를 찾는 일,
이 세 가지는 인생의 세 가지 즐거움이다.
#숨어사는_즐거움 #교산_허균

구름은 희고 산은 푸르고,
시내는 흐르고 돌은 서 있고,
꽃은 새를 맞아 웃고,
골짜기는 초부의 노래에 메아리치니,
온갖 자연 정경은 스스로 고요한데,
사람의 마음은 스스로 소란하다.
#숨어사는_즐거움 #교산_허균

오직 독서만이 유리하고 무해하며,
오직 산수만이 유리하고 무해하며,
오직 풍월과 화죽만이 유리하고 무해하며,
오직 단정히 앉아 고요히 말없이 있는 것이 유리하고 무해한데,
이러한 것들을 지극한 즐거움이라 한다.
#숨어사는_즐거움 #교산_허균





Posted by 㗢동죽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