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을 해치는 사람에 대해 강력한 대처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 중 하나는, 만일 상황을 내버려 두었을 때 그 사람의 행동이 나쁜 습관이 될 위험이 있을 때입니다.

계속 그렇게 놓아두면 자기 자신에게 가장 해롭고, 결국 자신의 나쁜 행동 때문에 몰락을 초래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그 사람에 대한 자비심이나 다른 이들에 대한 염려의 마음으로 강력한 대처법을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비로운 동기로 마음을 내었다면, 강력한 대응법을 쓰더라도 그 사람에 대한 염려의 마음을 지닐 수 있습니다.

#달라이라마_화를_말하다 #달라이라마

하지만 그 대처 방법이 낳을 결과를 판단해야만 합니다.

만일 강력하게 대처하지 않아서 그 일이 훗날 해가 될 일을 습관적으로 반복하게 만든다면 차라리 처음부터 강력한 대처 방법을 쓰는 것이 낫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대처가 상화을 오히려 악화시키고 다른 사람이 화나 증오를 키우는 셈이 된다면, 강력한 방법을 쓰지 않고 그저 지나가게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특정 상황에 대한 감수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달라이라마_화를_말하다 #달라이라마

불교에서는 모든 것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라는 인과법을 보편적인 원칙으로 받아들이며 실제 현실 상황에서도 이러한 인과법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원치 않는 일들이 일어났다고 치자.

그 일이 다시 반복되지 않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그 일의 원인이 되는 인과적 조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어떠한 특정 상황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경우라면 그 일을 발생하게 만드는 원인과 조건을 찾아 늘리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일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마음의 상태와 정신적 경험에도 적용할 수 있다.

만일 특정한 경험을 하고 싶다면 그 경험이 일어나게 될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

고통이나 괴로움과 같은 특정한 경험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면 그 상황들을 만드는 원인과 조건을 찾아 그 원인과 조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

이러한 인과법의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화와 증오를 줄이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염원을 일으키고 나서, 화와 증오가 더는 일어나지 않기를 그저 바라고 기도하기만 한다면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한다.

#달라이라마_화를_말하다 #달라이라마

'THE BOOK > 서가 속 영혼의 목소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탄잘리 / 타고르  (0) 2023.05.04
숨어사는 즐거움 / 교산 허균  (0) 2023.05.02
아Q정전 / 루쉰  (0) 2023.04.05
암흑의 핵심 / 조셉 콘래드  (0) 2022.12.16
법구경 / 오쇼 라즈니쉬 강의  (0) 2022.12.15
Posted by 㗢동죽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