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의열단이나 의열단 단장인 약산 김원봉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다.

아마도 그 이유는 영화-'암살' 그리고 '밀정'-를 통해 그동안 이들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과 관심을 얻는 듯 하다.

이러한 공감과 관심으로 의열단과 약산 김원봉을 찾게 되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이 '조선민족혁명당'이다.

즉, 쉽게는 의열단으로 시작하여 조선민족혁명당으로 발전하여 조선의용대를 만들었으며, 일부는 조선의용군으로, 일부는 한국광복군으로 성장하였다.

이렇듯이 조선의용군이나 한국광복군이 만들어짐에는 조선민족혁명당이 있었다.

하지만 통일전선으로 시작한 민족혁명당도 과정을 유심히 보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첫째, 백범 김구 쪽-한국국민당-의 불참여와

둘째, 이청천 쪽-조선혁명당-와 조소앙 쪽-한국독립당의 탈당이다.

셋째, 최창익과 한빈으로 대표하는 조선청년전위동맹 측과의 다소의 갈등 상황이다.

이런 통일전선을 향한 과정을 작가인 강만길 선생은 많은 자료-흔히 각주로 표시되는 -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첨부와 인용된 자료로 인해 현미밥과 같이 느껴질 것이다.

거칠지만 몸에 좋은 이유에서이다.

덕지덕지 붙은 각주로 인해 글의 신뢰는 물론이요 배움 또한 넓어진다.

다만 첨부된 1930년대에서 40년대의 글이 많이 어렵고 많이 낯설을 것이다.

또한 일제강점기를 겪는 독립운동가들의 실명과 가명의 중복이 혼동을 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약산 김원봉과 의열단이 만든 조선민족혁명당을 바로 알기에 부족함이 전혀 없는 자료이다.

 

 

 

'THE BOOK > 서가 속 영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후의 분대장 / 김학철  (0) 2019.04.19
스코틀랜드 야드 게임 / 노지마 신지  (0) 2019.03.27
아리랑 / 조정래  (0) 2019.02.02
숫타니파타  (0) 2019.01.30
약산과 의열단 / 박태원  (0) 2019.01.19
Posted by 㗢동죽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