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라
(머리를 흔든다.)
당신들은 나를 사랑한 적이 없어요.
당신들은 나에 대해 애정을 갖는 게 즐겁다고 생각했을 뿐이죠.
헬메르
하지만 노라, 대체 이게 무슨 말이야?
노라
예, 토르발, 이런 거예요.
내가 아빠 집에 있었을 때는 아빠가 내게 당신의 생각을 말씀하셨고, 그럼 나도 똑같이 그렇게 생각했죠.
그리고 내 생각이 달랐을 때는 나는 그 생각을 숨겼어요.
아버지가 좋아하지 않았을 테니까요.
아버지는 나를 인형 아기라고 불렀고, 내가 인형을 갖고 놀듯이 나를 가지고 노셨어요.
그리고 내가 당신 집에 왔을 때·······.
헬메르
지금 결혼을 그렇게 말하고 있는 건가?
#인형의_집 #헨리크_입센

노라
(상관하지 않고) 내 말은, 나는 그렇게 아빠 손에서 당신 손으로 넘어갔다는 거예요.
당신은 모든 것을 당신 취향대로 꾸몄고, 그래서 나는 당신의 취향을 내 것으로 만들게 됐죠.
아니면 그런 척했던 것이었거나요.
나도 잘 모르겠어요.
두 가지 모두였던 것 같아요.
이랬다 저랬다 했지요.
알고 보니 나는 여기서 가난하게 살았던 것 같네요.
그날 벌어 그날 사는 거죠.
토르발, 나는 당신에게 재주를 부리는 것으로 먹고 살았던 거예요.
하지만 당신이 그렇게 원했던 거죠.
당신과 아버지는 내게 큰 잘못을 했어요.
당신들은 내가 아무것도 되지 못한데 대해 책임이 있어요.
#인형의_집 #헨리크_입센

노라
나의 거룩한 의무가 뭔가요?
헬메르
그걸 내가 말해야 아나?
남편과 아이들에 대한 책임이 아닌가!
노라
내게는 다른, 그만큼이나 거룩한 의무도 있어요.
헬메르
아니, 없어.
대체 무슨 의무지?
노라
나 자신에 대한 책임이에요.

Posted by 㗢동죽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