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델리아

소녀 비록 불운하나 제 마음을 입에 담진

못하겠나이다. 전 전하를 도리에 따라서

사랑하고 있을 뿐, 더도 덜도 아닙니다.

리어

뭐, 뭐라고, 코델리아? 말을 좀 고쳐 봐라,

네 행운을 망치지 않으려면.

코델리아

전하께선

저를 낳아 기르시고 사랑해 주셨기에

저는 그에 합당한 의무로 보답코자

복종하고 사랑하며 가장 존경합니다.

언니들이 당신만 사랑한다 말할 거면

남편들은 왜 있지요? 제가 만일 결혼하면

제 서약을 받아들일 그이는 제 사랑과

걱정과 임무의 절반을 가져갈 것입니다.

전 언니들처럼 아버지만 사랑하는 결혼은

분명코 절대로 않겠어요.

#리어왕 #윌리엄_셰익스피어

코델리아

그래도 전하께 간청컨대,

의도 없이 말로만 기름 치는 기술이

저에게 없다 해도-좋은 뜻이 있으면 전

말에 앞서 실천하니까요-이건 밝혀 주십시오,

전하의 은총을 제게서 앗아 간 건

사악한 오점이나 살인 또는 추잡함,

부정한 행위나 천한 짓이 아니라

그것이 없기에 제가 더욱 부자인

늘 조르는 눈빛과, 못 가져서 전하의

호감을 잃었지만 안 가져서 저는 기쁜

혀라는 사실을.

#리어왕 #윌리엄_셰익스피어

이런저런 계산에 얽혀 버린 사랑은

사랑이 아닙니다. 

#리어왕 #윌리엄_셰익스피어

리어

통곡, 통곡, 통곡하라! 돌 같은 인간들아!

내가 너희 눈과 혀를 가졌다면 천장이

깨지라고 울 것이다. 얘는 영영 가 버렸어.

사람인 죽었는지 살았는지 난 알아

얜 흙처럼 죽었어. (그녀를 내려놓는다.)

돋보기 좀 빌려 줘.

숨기로 유리에 김이나 얼룩이 생기면

그래 그럼, 살아 있어.

#리어왕 #윌리엄_셰익스피어

Posted by 㗢동죽竹
,